본문 바로가기
Note

[일지] 인터랙션 잘하고 싶다

by 구라미 2022. 6. 21.

 

사실 처음 퍼블리싱에 대해 궁금해지게 된 계기가 인터랙티브한 웹사이트 구현이 너무 멋있어서 인데.. 원래는 프레이머를 잘하고 싶었다. 근데 프레이머를 하려면 커피스크립트를 짤 줄 알아야한다고 하더라. 그런데 커피스크립트를 쓰려면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알아야한다고. 커피스크립트가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만들어진거라서 그렇다고 그렇게 그러면 자바스크립트를 배워야하는 구나 하고 관심을 갖고 알아보고 공부하다보니 여기 까지 흘러들어왔음...

요즘에 다른 업무하느라 바쁘다가 마침 새로 구현해야하는 기능이 생겼는데, 애플제품 프로모션 사이트 스타일의 스크롤 이벤트 & 애니메이션이다. 화려한 인터랙션을 모두 구현해야할 필요는 없고 일부이지만, 더욱 잘 알고 싶어서 인프런의 깡코딩이란 분의 인터랙션 강의를 듣는 중이다. 제이쿼리로 구성된 강의라서 오랜만이었다. 내가 처음 들어본 웹강의가 제이쿼리 강의였기 때문에 ㅋㅋ

이런 것들을 보다보니 인터랙션 구현을 잘하기 위해 몇 가지 알아야할 핵심 개념들이 있는데 

  1. 스크롤에 대한 이해 (문서높이, 스크롤된 위치, 스크롤높이, 스크린높이 등)
  2. 화면 리사이즈와 모바일 너비
  3. 트랜스폼이랑 트랜지션

스크롤해서 이벤트가 발생할 영역에 도달했는지 안했는지 체크하는 게 중요한 거 같다. 시작(진입지점) 끝(이탈지점) 이런거 파악을 잘해야하고.
이러니 저러니해도 마크업을 빠르고 정확하게 잘해야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