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시작하기
이클립스에 자바프로젝트를 만들고 코딩, 내가 추후 시험봐야하는 이클립스는 루나버전
1. 자바프로그램의 코딩규칙
1)대소문자를 엄격하게 구분한다.
2) 한줄이 끝나면 반드시 종결문자 ;(세미콜론)을 사용한다. <- 없으면 오류남.
3) 한줄주석으로 //
4) 여러줄 주석으로 /* */
5) 식별자
-클래스명, 변수명, 함수명 등을 구분하기 위해서 이름을 작명해서 사용한다.
6) 클래스명 작성규칙
-클래스명이 자바소스 파일명이 된다.
-한글을 사용할 수 없다.
-첫 글자로 숫자를 사용할 수 없다.
-반드시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식별자에 의미를 부여한다.
-2개의 단어가 조합될 경우 시작 단어를 대문자로 한다 (Camelcase)
public class Welco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안의 값(value.data)을 콘솔창에 출력한다.
System.out.println(123); //숫자
System.out.println("대한민국"); //문자는 쌍따옴표로 감싸준다.
System.out.println("서울");
System.out.println("제주");
System.out.println("부산");
System.out.println(10+20);
System.out.println("손흥민"+"박지성");
System.out.println(10+"무궁화");
System.out.println("개나리"+10);
System.out.println(123+456); //579
System.out.println(123+"456"); 숫자123 문자456
System.out.println("123"+456); 문자123 숫자456
System.out.println("123"+"456"); 문자123 문자123
System.out.println("123+456"); 문자123+456
}
}
2. 자바의 자료형
식별자
구분하기 위해 주는 이름 (클래스명, 변수명, 함수명, 패키지명, 프로젝트명 등이 있음)
모든 식별자의 명명규칙:
-의미를 부여해야한다.
-공백, 한글은 절대 X
-첫 글자로 숫자 사용 불가
-영문자와 숫자 등을 조합해서 작명한다.
-단어와 단어가 조합될 경우 첫 글자는 주로 대문자로 사용한다.(Camelcase) ex) VariableTest
값을 표현하는 방식
1. 상수: Constant 고정불변의 값
2. 변수: Variable 변하는 값 // 메모리(RAM)를 확보한 후 사용한다. 이것을 변수선언이라고 한다.
상수로는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음, 데이터가 변할 때가 있으므로 변수를 사용.
선언의 형식은) 자료형, 변수형
변수를 선언하기
대입연산자 = :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연산자
변수는 가장 마지막 값을 기억, 새로운 값이 들어가면 그 전의 값을 잊어버린다.
변수는 선점한 이름이 있을 시, 중복선언해서 사용할 수 없다.
public class Variabl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3); //숫자 상수
System.out.println("A"); //문자열 상수
System.out.println("ㄹ"); //문자열 상수
int age = 25;
System.out.println(age); //변수
System.out.println("age"); //문자열 상수
age = 3;
System.out.println("나이는: " + age); //age에 새로운 변수값을 넣었으므로 나이는: 3이 출력됨.
}//main end
}//class end
자바의 자료형
기본자료형은 시작이 소문자
참조자료형 그러나 String(문자열형)은 시작이 대문자 // 클래스, 참조형
public class Dataty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자료형 연습");
//1) 정수형
byte b; // 1byte 메모리확보
b = 3;
System.out.println("b:" +b);
short s = 5; // 2byte 메모리확보
System.out.println("s:" +s);
int i =2, j=4; // 4byte 메모리확보
System.out.println("i:"+i);
System.out.println("j:"+j);
System.out.println(i+"+"+j+"="+(i+j));
long l=-7; // 8byte 메모리확보
//2) 실수형
float f = 1.2f; // 4byte 메모리확보, 소수점값이 존재, f 접미사
System.out.println("f:" +f);
double d = 3.4d; // 8byte 메모리확보, 소수점값이 존재, d 접미사
System.out.println("d:" +d);
}//main end
}//class end
1) 정수형
int a; //a라는 정수형 변수를 선언함.
byte b; //1byte 메모리 확보
short s; //2byte 메모리 확보
short s =5; //s 변수를 선언함과 동시에 5을 대입
int i=2, j=4; //4byte 메모리 확보
동일한 자료형의 변수를 연속해서 선언할 때는 ,(콤마)를 이용한다.
long l=-7; //8byte 메모리 확보
정수 자료형의 크기
byte < long < int < long
2) 실수형
실수는 소수점이 있는 값이다. 부동소수점.
소수점 값들은 버리겠다, 반올림하겠다 등을 만들어서 써야함.
float f = 1.2f //4byte 메모리 확보, f라는 접미사를 반드시 포함해야함.
double d = 1.2; //8byte 메모리 확보, d라는 접미사 붙지만 생략가능 그래서 자바에서 자주 쓰임, 소수점 대략 15자리 표현가능.
public class Dataty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자료형 연습");
//3) 문자형
char c ='a'; // 2byte 메모리확보
System.out.println("char:" + c);
//4) 문자열형
String str ="대한민국"; // 2byte 메모리확보
System.out.println("str:" + str);
}//main end
}//class end
3) 문자형 (문자 하나는 char)
char ch = ‘a’; //2byte 메모리 확보, 문자 하나는 작은 따옴표 ‘a’
4) 문자열형
String str = “대한민국”; //문자열은 큰 따옴표 “대한민국”
public class Dataty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자료형 연습");
String name ="홍길동";
int kor=55, eng=60, mat=90;
int sum = kor+eng+mat;
int avg = (kor+eng+mat)/3;
char code='3';
double height=165.7;
double weight=54.8;
System.out.println(name);
System.out.println("국어:" + kor);
System.out.println("영어:" + eng);
System.out.println("수학:" + mat);
System.out.println("평균:" + avg);
System.out.println("성별:" + code);
System.out.println("키:" + height);
System.out.println("몸무게:" + weight);
}//main end
}//class end
위 코드는 1)~4)의 자료형을 적용한 것이다.
public class Datatype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자료형 연습");
//5) 논리형
boolean flag = true; //참과 거짓을 따지는 자료형 true, false에 따옴표X
System.out.println("flag:"+flag);
flag = false;
System.out.println("flag:"+flag);
System.out.println(true); //불린타입
System.out.println("true"); //문자열상수
}//main end
}//class end
5) 논리형
참과 거짓값을 표현. 참은 true, 거짓은 false 를 갖는 자료형.
boolean flag = true; //참과 거짓을 따지는 자료형 true, false에 따옴표X
* 연산에 정수형 실수형 혼재되어있을 시 실수형 결과가 나옴.
http://tcpschool.com/java/java_datatype_basic
참고1) 자바의 자료형
3. 이클립스 사용하기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
File -> new -> Java Project
프로젝트명은 식별자(*규칙을 잘 참고)이다.
규칙에 맞는 이름을 지정하고, 경로를 잘 확인하기.
.metadata 폴더는 함부로 지우면 안된다.
자바에서 폴더를 패키지
1) src 우측마우스버튼-> new -> package
2) 이름 설정 (수업 중엔 날짜 진도) // 하루에 하나씩 패키지 만들기로 함.
패키지 안에서 클래스를 생성하면 된다. // 클래스 첫글자 대문자
자바에서 부모를 super라고 한다.
3) oop0515패키지 안에 Test 클래스를 생성한 화면
에러를 잡을때는 위엣 줄 부터 해결함.
한글 인코딩
2byte 언어 (한글, 한자, 일어 등)
1) Window -> Preference -> General -> Workspace -> Text File encoding 속성을 UTF-8로 변경
2) Window -> Preference -> General -> Editors -> Text Editors -> Spelling -> Encoding 속성을 UTF-8로 변경
구조파악하기
기본템플릿의 구조파악하기
package oop0515; // 해당 클래스가 있는 패키지명 명시, 1번만 올 수 있다.
// 두번이상 하려면 import 명령어 사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저장이 컴파일
String sat ="sat는 미국의 수능시험이다.";
System.out.println(sat);
}// main end
}// class end
이클립스에서는 저장을 하면 자동 컴파일이 된다. //javac.exe
컴파일된 자바 클래스를 실행할때 단축키는 Ctrl + F11 //java.exe
이클립스에서 명령어를 불러올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Ctrl + Space
System.out.println(); 의 단축키는 syso + Ctrl + Space
공백은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공백이 필요할 경우는 _(언더바)사용
참고1) 이클립스 단축키
4. 자바의 연산자
산술연산자와 타입
여러가지 산술연산자
package oop0515;
public class Test01_Opera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5+3);
System.out.println(5-3);
System.out.println(5*3);
System.out.println(5/3); //몫 연산자 , 정수형
System.out.println(5/3.0); //몫 연산자 , 3이 실수형
System.out.println(5.0/3); //몫 연산자 , 5가 실수형
System.out.println(5./3); //몫 연산자 , 5가 실수형
System.out.println(5.0/3.0); //몫 연산자 , 두 값 모두 실수형
}
}
정수형/정수형 -> 정수형
정수형/실수형 -> 실수형
실수형/정수형 -> 실수형
실수형/실수형 -> 실수형
과 같은 결과가 된다.
'Back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월 20일 월 | OOP 05 - JAVA의 반복문 (for, break, continue) (0) | 2019.05.20 |
---|---|
05월 17일 금 | OOP 04 - JAVA의 제어문 (if, switch) (1) | 2019.05.17 |
05월 16일 목 | OOP 03 - JAVA의 연산자 (0) | 2019.05.16 |
05월 14일 화 | OOP 01 - JDK설치와 CMD사용 (1) | 2019.05.15 |
05월 02일~10일 선수학습 (1) | 2019.05.15 |
댓글